본문 바로가기
건축

정부 민원24 건축물대장열람 하는 방법 따라하면 됩니다.

by Clover Marketer 2024. 4. 23.

정부 민원24 건축물대장열람 하는 방법 총정리

집을 구하거나 서류 확인을 하기 위해서 건축물대장열람을 해야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어떻게 하는지 모르신다면 아래의 순서대로 따라서 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한 번 해보도록 할까요?

우선 등본, 초본, 등기부 등 다양한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는 정부24에 접속해주셔야해요.

 

 

 

 

건축물대장 열람 방법

정부24 접속하기 

포털사이트에 정부24를 검색해주셔서 접속해주세요.

 

정부24에 들어가면 이런 사이트의 모습이 보이는데요. 아래 자주찾는 서비스를 찾아보면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납세증명서와 건축물대장이 보이는데요.  건축물대장을 클릭해주세요.

 

 

건축물대장 등본(초본)발급 또는 열람을 할 수 있는데요. 발급하기를 눌려주세요.

발급은 1건당 500원, 열람 1건당 300원입니다. 인터넷 발급(열람)시에는 무료로 가능합니다.

 

 

발급하기를 눌려주시면 로그인을 하라고 나오는데, 사전에 로그인을 하셨다면 바로 진행하면 되는데요. 저는 회원 신청하도록 했어요. 비회원으로도 가능하니까. 로그인을 해주세요.

 

 

로그인은 간편인증,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등 다양하게 로그인이 가능하니까 자신이 편한걸로 로그인을 해줘요. 로그인이 완료되면 건축물대장 등본을 발급할 것인지 열람을 할 것인지 초본을 발급할 것인지 열람을 할것인지 선택을 하게 됩니다.

선택을 해주고 신청을 해주시면 신청내용으로 건축물소재지 (주소를 적어야해요)

 

주소를 적고, 대장구분과 대장종류를 작성, 건축의 명칭을 작성해주세요. 수령방법은 온라인발급으로 할게요. 직접 출력이 가능하거나 인터넷으로만 열람을 하실 분께서는 온라인발급으로만 해주시면 됩니다.

 

열람 방법을 같은 방법으로 선택해서 주소를 작성하고 민원신청하기를 눌려주세요.

 

저는 제가 살고있는 문정시영아파트를 검색해보도록 했어요. 선택을하고, 주소를 적으면 등기물등본이 나오게 되는데요. 확인이 필요한 주소를 정하고 검색을 해주세요.

 

그럼 나의 신청내역에서 서비스 신청내역으로 민원신청 처리완료로 나온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열람도서를 클릭하고 보면 PDF처럼 나오는 창이 나오게 됩니다.

 

저는 열람용으로 신청을 했기 때문에 열람용이라고 적혀있는 건축물대장 총괄표제부가 나오게 되는데요.  왼쪽 위에 보면 인쇄하기가 보이나요? 인쇄를 하실 분은 인쇄하기를 눌려주시면 됩니다.

 

이처럼 간단하게 건축물대장을 신청해서 열람하고 인쇄를 하는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정말 간단하게 출력이 가능합니다. 혹시나 따라서 신청을 하면서 안되는 부분이나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면 댓글로 적어주시면 제가 더 간단한 설명으로 이해를 시켜드릴게요.

전세를 구하거나 집을 구입할때 꼭 확인해봐야할 건축물대장 열람 방법 간단하게 한 번 알아보면 어떨까요? 

728x9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