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 경매/부동산 투자

부동산 투자 - 2023년 부동산 매매 어떻게 해야할까? 경제위기을 앞둔 부동산 투자에 대한 관점

by Clover Marketer 2022. 12. 13.

부동산 투자 매매 방법

경기침체에 대한 걱정과 금리인상으로 인해서 부동산 시장은 공포장세를 연보이고 있습니다. 2022년 12월은 이제 3주 정도 밖에 안 남은 상태이기 때문에 이런 흐름을 계속해서 보여줄 것으로 예상되는데, 그렇다면 2023년의 부동산 투자에 대한 전망은 어떨까요? 개인적인 견해를 풀어서 부동산 투자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부동산 키워드를 살펴보면 하락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과거 1~2년 전에만해도 계속해서 상승을 할 것으로 구매를 해야한다고 이야기 하는 것에 반해 엄청난 위기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는 것이죠. 금리가 높은 만큼 빚을 내고 구입하는 것은 위험부담이 크고, 현금이 많으신 분들께서는 금리가 높은 현재 상태에서 예금만 넣더라도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부동산을 투자 하지 말자고 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입니다.

 

 

 

 

2023년 부동산 관점은?

지금 당장 집 값이 오른다는 이야기는 사실 거짓말일 수 있습니다. 당연히 한 동안은 떨어지는 모습을 보일 것이고, 반등을 기다리는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바닥이 어디인지 맞출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분명 그때를 기다린 뒤에 구입을 하면 될 것입니다. 정확한 시기를 맞출 수 없다면 바닥이 아닌 무릎에서 우리는 구입을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른 많은 전문가분들께서 이야기하는 것 중 하나가 현재는 부동산을 절대 구입 할 때가 아니다 위기이다. 라는 이야기와 언제 바닥인지 모르지만 지금이 기회이다. 정말 부동산이 현재 싸다. 구입을 하자. 라는 두 가지의 관점이 있습니다. 

 

 

우선 저 역시 부동산을 무작정 구입하라고 이야기 하기에는 조심스럽습니다. 하지만 저는 내년에 갭투자를 통해서 부동산을 구입할 생각입니다. 아직 사회초년생의 딱지를 못 땐 경제 초보에게 무리하게 부동산을 구입하는것 아니야? 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네 맞습니다. 저는 부동산 투자 초보이며, 경제 투자 모두 초보입니다. 하지만 확실한 것 하나는 저는 장기적으로 투자를 관점을 가지고 간다는 점입니다. 분명한것은 지금이 허리이거나 무릎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제작년과 작년 같은 엄청난 상승장에 구입을 하는 것은 분명 더욱 높은 수익을 원하고 투자를 하는 것 입니다.

 

 

 

 

상승장 초반에 구입을 하신 대부분 부동산을 구입 하신분들께서는 아직까지 손해를 보신분들은 없을거에요. 그만큼 많이 올랐기 때문이죠. 하지만 머리에서 구입을 하신 영끌족 분들께서는 금리의 상승으로 아주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다는 뉴스가 나오고 있는데, 사실 이것은 자기가 직접 살아갈 주거 공간이라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분명 1-2년 후면 금리는 내려갈거고 가격이 내리던 오르던 아무런 상관이 없이 오를때까지 사실 거주를 하면 됩니다. 거주의 목적이 아닌 투자 관점으로 들어가신 분들께서 현재 힘들어 한다는 사실입니다. 네 맞습니다. 그런 분들께서는 힘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투자를 진행한 후 전세값이 오르는 것 역시 생각을 해야합니다. 

매매의 가격은 내렸지만 전세의 가격이 오른 현실. 그렇다면 우리는 돈을 잃은것일까? 사실 판매를 목적으로 생각한다면 손해를 본게 맞습니다. 하지만 만약 전세 가격이 꾸준히 올라갔다면?  유동현금이 생기게 되며 그 현금을 통해서 대출을 줄이거나, 새로운 투자를 통해서 높은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높은 금리로 전세가격은 내려가고 월세로 많은 분들이 갈아탄다는 말이 많습니다. 하지만 금리가 다시 내려가게 되고, 부동산 안정을 위해서 정책들이 대출에 대한 호의적으로 바뀌게 된다면? 월세로 살고 계신분들이 다시 저렴한 금리로 대출을 받고 전세로 가려고 할 것이며, 전세 가격은 다시 한 번 상승을 하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전세가격이 올라가게 되면 전세를 갈 빠에 집을 사지! 라는 생각은 곧 집값을 상승하게 만들 것이며 장기적으로 봤을 때 부동산은 다시 한 번 상승장을 맞이 할 것이라는것입니다.

 

 

 

 

부동산 하락론

부동산이 언제까지 오를거라고 생각해? 앞으로 몇년 아니 몇십년동안 계속 내리면 어떻게 할려고?

과거 경제침체를 보고 부동산의 가격이 경제침체와 함께 긴 하락장을 보낼것이라고 생각하는 분들께서 많은데요. 그때와 상황이 다르다고 많은 투자 전문가들도 생각하고 있으며, 아무도 이것은 모릅니다. 진짜 그렇게 될지도 모르죠. 그럴 경우에는 그냥 거주 목적으로 살아가면 됩니다.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주거, 음식, 옷 등 우리가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것입니다. 없으면 안될 것들이죠. 한 개는 꼭 필요한 사실, 저희는 거주 목적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투자 목적이 아닌 거주 목적으로요. 하지만 그렇다고 투자가 안되는 안 좋은 곳의 부동산을 구입해서 살자는게 아닙니다. 현재 가격이 저렴하다고 해서 구입을 못해라고 생각할 필요가 없는 것이죠.

 

 

지금은 실수요가 아닌 사람은 집 살때가 아닙니다?

사실 실수요자가 아닌 분들께서 집을 구입하시는 것은 개인적으로 잘 모르겠습니다. 높은 금리는 이자에 대한 부담을 늘리고 현금에 대한 값어치가 더욱 높아지는 세상이기 떄문입니다. 하지만 공포장 = 위기 = 기회 = 바닥권이라는 사실. 확실한 투자 확신이 있는 곳이라면 지금도 충분히 싸게 부동산을 구입하는 것이라는 것. 저는 이 부분이 투자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는 사실입니다. 저는 실거주 목적으로 부동산을 구입할 생각이 없습니다. 우선 갭투자를 통해서 매매를 진행할 것이며, 2~3억 정도의 구축아파트를 구입할 예정입니다.

만약 전세가 안 구해지면 어떻게 할지 걱정을 하실것이지만. 그렇다면 조금 더 시세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세입자를 구하면 됩니다. 제 투자금액이 증가될 뿐이죠. 천천히 투자금을 올려가면서 다시 한번 기회가 올 떄를 기다릴 예정입니다. 또한 제가 생각하는 가장 큰 방법. 만약 시세가 안 올라가고, 전세가 안 구해진다. 그렇다면 저는 이 집에 거주를 하면서 다시 한 번 기회를 노릴 생각입니다. 그렇게 일단은 우리는 부동산에 대해서 걱정을 할 때가 아닌 어느정도 시세가 떨어진 상태라면 장기적인 측면에서 볼때 분명 기회이며, 장기적으로 생각을 한다면  내년에 부동산을 구입한다면 좋은 결과를 이루어 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728x9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