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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

부루즈 할리파 높이 - 건축구조와 구조적특징

by Clover Marketer 2022. 9. 26.

부루즈 할리파 

건축구조와 구조적특징

건물개요

  • 건물소개
  • 높이비교
  • 단지계획

구조개요

  • 주요구조
  • 초고층 구조
  • 평면계획

구조적특징

  • 횡력저항시스템
  • 바닥골조구조
  • 기초구조
  • 풍압설계

공법

시공사진

 

 

 

 

부루즈 할리파 건물소개

  • 위치 : sheikh zayed road dubai, UAE
  • 발주자 : emaar proerties pisc
  • 공사기간 : 47개월 (2005.2.1 ~ 2008.12.30)
  • section A : 37.5개월
  • section B : 47개월
  • 대지면적 : 103.29M2 (site 면적)
  • 연면적 : 479.83m2
  • 건물규모 : 지상 162층 높이 828m
  • 건물용도 : 호텔 주거 및 사무시설
  • 구조 : 철근콘크리트구조 
  • 외장재 : 반강화유리 2만 4830장, 총 면적 12,000m2 알류미늄과 스테인리스 패널, 면적 45,000m2

 

 

사막의 히아신스꽃  +  이슬람 건축양식

건물 평면이 단계적으로 축소되는 형상 - 해안가의 강한 바람에 안정성 증대, 페르시안만을 향한 조망권 확보를 위한 중심 코어를 기준으로 y shape 형태의 구조, 하늘로 뻗어있는 나선형 패턴으로 꼭대기에 첨탑을 두어 세계로 뻗어 나가는 두바이 경제성장을 상징

 

 

구조개요

주요구조 / 초고층 구조 / 평면계획

RC구조(철근 콘크리트 구조) 

건물의 뼈대가 되는 주요부를 철근과 콘크리트로 구성된 구조로써, 힘을 받는 주요부분이 철근으로 한 콘크리트로 구성되어 구조의 전체를 일체로 만들어 내진 내화 내구적으로 가장 우수한 구조이다.

 

철골구조

건축물의 뼈대로 쓰이는 구조재로 여러 가지 종류의 철강재료를 이용하고, 리벳, 볼트, 또는 용접등의 방법으로 조립하는 구조이다.

  • T-수평저항시스템 : RC코어 wing wall(두께 600~800), 외주부 mega colimn- 아웃리거 6개소
  • 수직저항시스템 : y자형 버팀지지벽+ 아치 적용 Flat Plate 슬래브 (두께 200mm)
  • 풍하중 : 설계기준 풍속 36.4m/s
  • 지진하중 : 진도 6.0 내력설계이며 두바이 지역은 무지진대

 

상층으로 갈 수록 점점 줄어들게끔 하야 하중의 부담을 줄여 나갑니다.

 

 

 

구조적 특징

횡력저항시스템 / 바닥골조구조 / 기초구조 / 풍압설계

RC코어 + wing wal

수평하중에 따른 전단력을 벽체가 지지하도록 구성된 구조시스템 보로 구성된 가구식 라멘구조보다 전단벽 구조시스템이 수평하중에 대하여 4~20배 이상의 내력을 갖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Mega colimn - 아웃리거 6개소  약 30개층 마다 건물의 변형을 방지할 수 있도록 견고하게 설계된 층을 통해 바람에 의한 변형을 막습니다.

 

바닥골조구조 

지반 공사 시 직경 1.5m 깊이 50m 길이의 콘크리트 말뚝이 192본 설치로 하중을 고르게 분산 시킵니다.

3.7m의 초고강도 콘크리트 판을 씌운 매트기초이다.

 

풍압설계

바람이 건물에 부딪이면서 소용돌이를 만들고 이때 건물과 바람의 진동이 맞으면 건물이 크게 흔들립니다.

세계의 날개를 만들어 두개의 날개는 바람을 잡고 나머지 세 번째 날개는 바람을 버티는 버팀목이 되는 디자인적 설계를 하였스빈다. 올라갈수록 변하는 각각의 건물의 높이는 바람을 교란 시키는 영향을 주어 바람에 버티게 됩니다. 이로 인해서 다른 초건축 건물과는 다르게 옥상에 큰 쇠구슬을 모양의 추를 달거나 대형 물탱크를 설치해 강풍과 강진에도 균형을 잡도록 하는 방식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공법

3일 공법으로 시공

  • 1일 째에는 지상에서 철골구조물을 만들어 공사장소로 옮겨 시공시간을 단축
  • 2일 째에는 거푸집을 만들어 콘크리트를 붓고 (고강도 콘크리트는 빨리 마릅니다.)
  • 3일 째에는 거푸집을 떼고 거푸집에 부착된 유압책을 이용 윗층으로 올라가는 초스피트 공법이다.

 

 

  • 건물 무게에 의한 건물 수축에 대비한 층당 4mm 보정시공을 하였다.
  • 세계최초로 인공위성에 의한 측량으로 수직과 수평변위를 더욱 정확한 시공 가능합니다.

 

 

  • 3대의 특수 타워 크레인과 효율적인 타설을 위한 4대의 플레이싱 붐을 사용하고 인력수송과 마감자재 운반을 위한 14대의 초고속 호이스트를 이용하여 시공하였습니다.
  • 3대 고압 펌프를 이용하여 570m까지 고강도콘크리트 압송가능
  • 세계 최대의 첨탑을 위해 건물 내부에서 첨탑을 조립 유압잭과 강선을 이용 리프트업 공법으로 첨탑을 밖으로 밀어내 건물의 최상부를 완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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