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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

REVIT 기초 - 건축모델 작성하기 BIM모델링

by Clover Marketer 2022. 6. 18.

건축모델 작성하기

  • 건축모델 작성기준
  • 커튼월 작성하기
  • 천장 작성하기
  • 조적벽

  • 창호 작성하기
  • 문 작성하기
  • 마감벽
  • 마감바닥
  • 일람표

건축 모델 작성 기준

작성기준

  • (유형설정)조적벽, 드라이월벽체 작성 - (유형설정) 마감바닥작성 - 창호작성 - 마감벽작성 - (유형설정) 천장작성 - 외부마감작성 - 기타부재작성
  • 비내력벽 - 마감바닥, 천장작성 - 개구부작성 - 마감벽작성 - 외부마감작성 - 기타부재작성 - 룸작성 - 통합모델

건축모델작성기준

건축 BIM 모델링 작성 기준

구 분 작성기준
비내력벽 층 기준으로 작성
마감벽체와 분리작성 (두께 없는 마감일 경우 포함 작성)
구조바닥상단레벨에서 상단 구조바닥하부까지 작성
바닥 마감 실별 작성
구조바닥에서 바닥마감레벨까지 모든 재료를 포함하여 작성
내부벽체 마감재 마감바닥레벨에서 천장고 +100까지 작성한다. (도면에서 따른다.)
마감벽체의 location 선은 완료 face : interior로 바탕면과 일치시킨다.
천장 실별 작성
최종 마감재만 표현한다
외부벽체 마감재 재료별 작성
프로파일 편집으로 형태수정
커튼월 패널과 멀리언 분리 작성
강화유리도어의 경우 분할된 유리패널을 해당문 패밀리로 변경한다.
구조벽, 비내력벽을 호스트 벽체로 한다.
하드웨어는 모델링 하지 않는다.
창호 프레임의 형태만 모델링 한다.
구조벽, 비내력벽을 호스트 벽체로 한다.
곡면벽체에 설치되는 창호는 커튼월로 작성한다.
하드웨어는 모델링 하지 않는다.
커텐박스,
천장몰딩
내부 작성 패밀리로 SWEEP으로 작성한다.
층별, 실별 작성한다.
벽체로 구획되지 않는 공간은 룸 구획선을 활용하여 공간을 구분한다.

커튼월 작성하기

  • 패널과 멀리언 분리 작성
  • 커튼시스템으로 작성시 Identity Data에 해당레벨을 속성입력

2-1. 커튼월 작성하기

  1. 프로젝트 탐색기 - 평면 - 01 입구레벨이동
  2. 건축-빌드 - 벽 - 벽
  3. 유형선택 : 특성창에서 커튼월 - 외부 유리선택
  4. 커튼월 작성 - 높이 : 05 옥상

2-2. 커튼 그리드 작성하기

  • 리본 건축 - 빌드 - 멀리언
  • 옵션 : 리본 수정 : 배치 멀리언 - 장소 - 모든 그리드선 선택
  • 커튼월 선택 - 커튼월 그리드에 일괄 멀리언 추가

2-3. 그리드 & 멀리온 삭제하기

  • 그리드 선택
  • 리본 수정 : 커튼월 그리드 탭 - 커튼월 그리드 - 세그먼트 추가 / 제거

2-4. 커튼패널 패밀리

  • 리본 삽입 - 라이브러리에서 로드 - 로드 패밀리
  • korea - 커튼월 패널 - 문 - '커튼월 이중 유리. rfa'열기

2-5. 커튼패널 유형 변경

  • 문을 넣을 커튼 패널 선택 특성창 유형선택기 - '커튼월 이중 유리' 유형선택
  • 문 주위 패널들 선택 - 특성창 - 시스템 패널 ' 솔리드 ' 유형선택

천장 작성하기

  • 실별 작성
  • 최종 마감재만 표현
  • 실의 내부벽체 마감선을 기준으로 스케치 선 선택을 이용하여 작성한다.
  • 실내재료 마감표와 상세도를 기준으로 유형명을 정의한다.

3-1. 작성뷰 이동

  • 프로젝트 탐색기 - 평면 - 01 입구레벨 이동
  • 뷰 - 작성 - 콜아웃
  • 프로젝트 탐색기 - 평면 - 콜아웃 01 입구레벨 이동

3-2. 뷰이름 변경

  • 프로젝트 탐색기 - 평면 - '콜아웃 01 입구레벨' 선택
  • 마우스 우측버튼 - 이름 바꾸기 - '천장 부분 인출' 입력
  • 뷰 언더레이 설정
  • 특성창 - 언더레이 - '02 레벨'
  • 옵션바 위치선 - '완료 face: exterior' 선택
  • 02 레벨 바닥 모서리 시작 - 5000x5000 사이즈의 벽 작성

3-3. 천장 작성하기

  • 뷰 이동 : 프로젝트 탐색기 - 천장 평면s - 01 입구레벨 이동
  • 리본 건축 - 빌드 - 천장
  • 옵션설정 - 특성창 - 요소 - 요소 유형 - 600x600mm 그리드' 선택
  • 작성된 벽 위에서 클릭 - 닫혀있는 공간을 자동으로 인지함

3-4. 단면작성

  • 리본 메뉴 : 뷰 - 작성 - 단면도
  • 뷰 이동
  • 프로젝트 탐색기 - 단면도 (빌드ing 단면도) - 단면도
  • 단면 헤드를 더블클릭하여 이동
  • 단면범위 조정하기 : 외곽선 선택 후 조절점 드래그

3-5. 벽 높이 변경하기

  • 천장 부분 인출 평면에서 tab 키를 누르고 네개의 벽 선택
  • 리본 수정 벽 - 요소 -요소 특성창 - 특성창 - 베이스 간격 띄우기 - '2700'입력

3-6. 천장 높이 변경하기

  • 천장 선택
  • 특성값 변경
  • 특성창 - 높이 간격 띄우기 from레벨 - '2700' 입력

3-7. 벽 바닥에 부착하기

  • 4개의 벽 선택
  • 리본 수정 벽 - 상단 / 베이스 부착
  • 옵션바 벽 부착 위치 -상단 선택
  • 2층 바닥 선택

3-8. 천장 그리드 위치 이동 (기준점 좌측 하단 정렬)

  • 프로젝트 탐색기 - 천장 평면 - 01 입구레벨 이동
  • 리본 수정 - edit  - 정렬

3-9. 커튼 박스 모델링

  • 리본메뉴 : 건축 - 구성요소 - 내부편집 모델링
  • 작성 > 스윕 - 경로와 단면 활용 모델링

조적벽

  • 층 기준으로 작성
  • 마감벽체와 분리작성 (두께 없는 마감일 경우 포함 작성)
  • 구조바닥상단레벨에서 상단 구조 바닥하부까지 작성
  • 지하층은 무근콘크리트 상단에서 상단 구조바닥 하부까지 작성
  • 전체 마감 두께를 하나로 하되 일정두께를 가진 최종마감재 (타일, 석재)는 복합구조로 구분

조적벽 그리기

  • 리본 건축 - 빌드 - 벽 - 벽 :건축
  • 옵션설정 - 특성창 - 요소 - 요소 유형 선택
  • 위치선 : 마감면 : 외부
  • 벽 그리기 방향 :  시계방향으로 벽을 작성하면 외부면이 바깥으로 향하게 하여 작성

창호 작성하기

  • 프레임 형태만 모델링 한다.
  • 구조벽, 비내력벽을 호스트 벽체로 한다.
  • 곡면벽체에 설치되는 창호는 커튼월로 작성한다.

1. 창 그리기

  • 건축 > 빌드 > 창 > 창직성 벽 클릭
  • 유형특성창에서 원하는 유형의 문을 선택 또는 편집하여 배치
  • 스페이스바를 활용하여 방향을 조정
  • 임시치수를 확인하여 벽체서 떨어진 거리를 미리 확인하면서 배치
  • 창 태그삽입은 기본적으로 해제한 상태로 창을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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