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

건설기술교육원 최초교육 과제 및 시험

by Clover Marketer 2022. 3. 4.

 

건설기술교육원 최초교육

우선 취업을 하신분들 우선 축하드립니다.  건축학과 또는 건축공학과를 졸업하고 건축업종에 취업하신분들께서 가장 처음으로 해야하는 것이 바로 건설기술교육원 최초교육을 들으셔야하는거 아닌가 싶습니다.  건설기술인교육은 기존에는 직접가서 들어야했다면 코로나19 이후에는 100% 온라인으로 실시하도록 바뀌었습니다. 집합교육(오프라인교육) 35시간또는 인터넷교육(온라인교육) 28시간 + 집합교육 7시간에서 100% 인터넷교육 35시간으로 바뀌게 되어 더욱 편하게 가능하기 때문에 참여가 편해졌습니다. 

 

 

건설기술교육은 교육이수를 의무적으로 해야합니다. 하지 않을 경우에는 경력을 인정해주지 않고 기업이나 개인에게 불이익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꼭 들어주셔야합니다.  추가적으로 건축설계를 전공으로 하고 취업은 하실분들께서는 건축사협회에서 추가적으로 가입을 해주셔야 경력인증을 받게 되기 때문에 취업 후 바로 인증을 받으셔서 불이익이 없도록 하세요.

 

건설기술교육원 가입 방법

우선 건설기술교육원 홈페이지를 들어가시면 됩니다. 건설기술교육원에서는 다양한 교육과 훈련을 신청할 수 있으나 우리가 필요한 것은 바로 건설기술인 온라인교육신청이므로 좌측 중간에 있는 보라색 버튼을 눌려주세요.

건설기술교육원 온라인교육센터에 들어가게 되면 교육시수 방법이 나오게 되는데 온라인교육 28시간/진도율은 90%을 달성해야합니다. 교육은 짧은 동영상이 반복되며 계속해서 넘겨주셔야하므로 참고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과제제출이 있데 꼭 필요한 것으로 제출이 필수 입니다. 그 뒤에는 집체교육1일/ 시험(평가)60점 이상을 받아주셔야하는데, 집채교육의 경우에는 코로나로 인해 현재는 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온라인교육을 35시간으로 대체해서 모두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MEMBER LOGIN을 하기 위해서 우선 회원가업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여기에서 회사를 등록하고 실무자 등록 같은 사항들이 있으며 보통 결제의 경우에도 대부분 회사 차원에서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비용은 설계/시공자들의 경우에는 20만원으로 결제를 진행한 후 회사에서  지원을 해주는 방식으로 많이 대부분 하고 있다고 하니까. 회사에 한 번 문의를 해보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회사에도 불이익이 있기 때문에 회사에서 개인적으로 하라고 하는 경우에는 조금 회사와 타협을 잘 봐서 꼭 교육을 듣는 방식으로 진행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교육의 경우에는 과목이 워낙 많고 35시간이라는 시간을 들어야하기 때문에 살짝 힘이 들더라도 열심히 듣고 과제를 해주셔야합니다. 과제를 어떻게 할지 막막하신분들께서 많이 있으셔서 제가 예시로 작성을 했던것을 공유해드리고자 합니다만, 이것을 바로 쓰거나 해서 혹시나 피해를 받는 일이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참고 목적으로만 사용하세요.

 

 

 

 

건설기술교육 과제

TOPIC은 4번으로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에 대한 정의와, 건설사업 적용을 통한 장점이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라는 주제를 가지고 작성을 진행 했습니다.

BIM에 대한 정의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의 약자로 건축물에 발생하는 정보를 통합 관리하는 기술을 일컫는 말입니다. 이것은 3차원 정보 모델을 기반으로 시설물의 생애주기에 걸쳐 발생하는 모든 정보를 통합하여 활용이 가능하도록 시설물의 형상, 속성 등을 정보로 표현한 디지털 모형을 뜻합니다.

'BIM의 개념은 어디서부터 등장하였을까?부터 접근해 볼 필요가 있다. 건축가가 만든 2D도면만으로 모든 전문가들이 건물을 잘 지을 수 있을까?라는 의문에서 출발합니다. 엄청난 숙력동들이라면 가능하겠지만, 사실 현실은 쉽지 않습니다. 공사를 하게 된다면 발생하게 되고 도면은 수정됩니다. 수정된다는 것은 공기가 길어지고 수정할 인원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경제적으로 풀이하면 추가 비용이 발생함을 뜻합니다. 이 손실을 줄이는 것에서부터 나오게 된것이 BIM이란 개념이 등장하게 된것입니다.

 

 

 

 

건설산업 적용을 통한 장점

기존 프로세스의 한계

1)  프로젝트 비용 산출 근거 불명확

  • 실제 건축물과 도면, 물량 산출서의 비교 확인이 어려움, 이로 인한 정확한 프로젝트 비용 산축이 어려우며, 불명확합니다.
  • 불명확한 프로젝트 비용은 곧 발주자의 리스크입니다.
  • 잦은 설계 변경은 공기지연, 공사비 증가 등으로 이어지며 이는 곧 발주자의 리스크입니다.

2) 도면 불일치 및 낮은 생산성

  • 각기 다른 주체들로부터 개별적으로 작업된 도면이 서로 상이하며 도면 품질의 저하가 야기됨

3) 물량산출근거가 확인 어려움

  • 기존의 물량 산출 작업은 대부분 수작업에 의존하여 산출 오류 발생 가능성이 존재함

4) 시공품질 확보 어려움 / as built 도면에 대한 신뢰 떨어짐

5) 이해하기 어려운 공사 진도 관리

 

 

 

 

with BIM

  1. 디자인 = 도면 = 물량산출 일체화
  2.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결정 → 용이설계변경 감소로 공사비 증가 방지
  3. 물량산출근거에 대한 확인작업 간소화 - 실별개념적용으로 산출근거의 확인 작업 없이도 물량 산출에 대한 시작적 자료제공 및 확인
  4. 시공 품질 향상 → 재시공 방지로 공사비 증가 억제
  5. 이해하기 쉬운 공사 진도 관리
  6. 유지관리비용 절감
728x9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