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적 배경
3개의 문화권과 26개의 주로 구성된 개성의 집합체
- 지리적으로 타 지역문화와 접할 기회가 많다.
- 여러 지역의 언어가 형성되었습니다.
- 세계대전을 거치지 않은 중립국
- 유럽의 축소판
"다양함의 수용 + 신 합리주의 + 장소성의 회복" 건축전개
스위스권의 현대건축
- 단순한 형태 / 간소한 양식 / 실제적 수단과 기술
- 지역성이 반영된 물질적 특성을 위주로 재료의 사용과 선택
- 구조와 비례와 같은 조화의 특성이 있다.
- 지역건축의 활성화
HERZOG & DE MEURON은 자신들의 근원인 스위스적인 것을 포함하는 지적 토양을 바탕으로 시작하여 전통의 개념을 반영하고 건축물을 만들어 나갑니다.
간측작 분류 - 미리멀리즘
미니멀리즘 건축
- 미니멀리즘미술에서 나타나는 "최소성"을 다각도로 해석했을 때 미니멀리즘 건축은 다음과 같이 정리 될 수 있습니다.
- 실내구성요소를 최소화함으로써 극단적 추상성을 추구
- 공간이 구축되는 과정을 솔직하게 드러내주는 계열
- 콘크리트의 성질 중 특성 가소성을 이용한 형태적 미니멀리즘
- 형태 및 표면의 디테일을 단순화시킴으로써 자연과 건축의 조화를 추구
- 시스템적인 반복성
HERZOG & MEURON의 디자인은 건축의 기본적인 본질이라 본질이라 할 수 있는 공간의 차원에서 결국 급직전으로 단순성과 반복성에 관하여 미니멀리즘적인 경향을 띄게 되었습니다.
미니멀리즘 & 장식성(MINIMALISM & OMANENT)이라 표현
영향을 받은 예술가
루시우스 부크르아르트(LUCIUS BURCKHARDT)
- "짓지말라" 대신 생각하고 사람들에 대해 배워야 한다. (영감을 주기는 했지만 혼란스러웠습니다.)
알도 로시(ALDO ROSSI)
- 모든 것을 잊고 건축자체로 돌아가라 : 건축적 이미지에 흥미를 갖게 함
앤디 워홀 (ANDY WARHOL)
- 무언가 새로운 것을 말하기 위해 평범한 팝 이미지 활용
- 잘 알려진 형태와 재료를 새로운 방식을 사용해서 되살아나게 하는 것
- 오래된 전통 건물과 비슷하면서도 완전히 새로운 무엇이 있는 건물
- 건축의 상투성 파괴하고 자기 개념의 상투성과의 싸움
요셉 보이스(JOSEPH BEUYS)
- 1978년 feuerstatte project에서 같이 작업하며 그의 재료사용 방식에 영향
- 단일기능 방식으로 재료를 사용하지 않고 훨씬 관능적인 접근방식을 취함으로 상징적 의미 창출
- 보이스로부터 얻은 교훈은 본질적 지식이라는 것은 역사적인 것이나 혹은 교육적인 코드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바로 인간 한 사람 한 사람 속에 존재하는 것이라는 점이다.
제임스 티엘 (JAMES TURRELL)
- 비디오 아티스트로써 그의 작품 '분화구'에서 강력한 에너지와 강렬한 색상의 이면에 있는 이미지에 끌림
건축 사상 및 철학
- 건축의 본질성 : 건축의 근본적 타당성을 가정하고 그 특유함에서 새로움을 갖는 것 추구
- 전통적인 새로움을 추구 : 인간의 직관적 기억에 대한 존중 (ANDY WARHOL)의 작품과 사상에 자신들의 작품과 사상을 직접적으로 비유하여 언급
- 인간의 축적된 지식을 되찾자 : JOSEPH BEUYS의 영향으로 헤르조그는 모더니즘이 인간의 축적된 지식을 잃어버렸다고 선언, 되찾기 위한 노력
- 자연에 대한 존중 : 건물의 형태를 단순화, 자연의 변화를 건물이 그대로 담을 수 있도록 하는 접근방법
- 패션 지향적 건축 : 건축가는 자기시대의 언어를 건축에 표현
- 감성의 건축 : 대중에게 이해되는 건축, 마음과 문화의 층을 극복하고 감성에 이르는 작품 추구 건축을 오감으로 표현하고 생활에 활력을 주려 노력
- 건축과 생활의 융합 : 인공과 자연, 기계적인 것과 생물학적인 것이 서로 융합되어야 함.
건축적 특징
- 단순한 데카르트적 볼륨 : 웅장한 제스처나 엔터테인먼트가 없다.
- 화장 : 장식성과는 엄격한 구별
- 까다로운 디테일
- 시선을 사로잡는 재료
- 뛰어난 파사드
- 도회적이고 능숙한 지성
- 주제의 배열과 기법이 고전적인데 반해 이성적 건축으로 표현됨
- 응용된 미니멀 아트
- 이론의 차용이나 모방의 흔적 없음 (건축 재료의 표본 안에서 지속적인 직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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