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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

품질경영의 이해 - 건축 품질경영매뉴얼 소개

by Clover Marketer 2022. 6. 1.

품질경영의 이해

  1. 용어의 이해
  2. 품질경영매뉴얼
  3. 품질경영
  4. 단계별 품질경영시스템 적용대상
  5. 문서관리
  6. 기록관리
  7. 설계관리

품질경영매뉴얼 용어의 이해

  • 품질(Quality) : 고유 특성의 집합이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정도 *건축기본법 건축에서의 품질이란 안전, 보건, 기능, 쾌적, 자원절약과 재활용 등의 객관적 성능
  • 고객(Customer) : 서비스를 제공받는 조직 또는 개인 (발주자, 시공자, 협력업체,입주자) *설계의 궁극적인 목적은 도면이 아니라 건축물
  • 고객만족(Cutomer satisfaction) : 고객의 요구사항이 어느 정도까지 충족 되었는지에 대한 고객의 인식
  • 요구사항(Requirement) : 명시적인 요구 또는 기대, 일반적으로 묵시적이거나 의무적인 요구 또는 기대 *TREND와 FASHION의 차이
  • 품질방침(Quality policy) : 최고 경영자에 의해 공식적으로 표명된 품질관련 조직의 전반적인 의도 및 방향 *품질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기업일수록 품질방침이 구체적이다.
  • 품질경영 시스템(Quality management system) : 품질방침 및 목표를 수립하여 품질에 관하여 조직을 관리하는 경영 시스템 *품질을 잘 관리하는 기업일수록 TOP DOWN 방식(경영층의 관심정도가 높다.)
  • 품질매뉴얼(Quality manual): 조직의 품질경영 시스템을 규정한 문서
  • 고객의 변화하는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회사(경영층)는 (지속적으로) 품질방침을 수립(개정)하여야 한다.
  • *한국은 소득수준의 성장속도가 매우 빨라 고객의 눈높이도 빠르게 올라간다. 따라서 과거의 수준에 안주하려는 기업은 고객에게 외면당한다.
  • 수립된 품질방침에 따른 조직관리 시스템이 품질경영시스템이고, 문서화 한 것이 품질메뉴얼이다.

  • 문서(Document) : 정보 및 정보지원 매체(진행과정) *E-MAIL도 문서인가? (기능에 부합하면 형식은 무관) : 충분히 소통되어야 하고 근거로 남아야 한다.
  • 기록(Record) : 달성된 결과를 명시하거나 수행한 활동의 증거를 제공하는 문서(종료이후)
  • 품질관리(Quality control): 품질 요구사항을 충족하는데 중점을 둔 품질경영의 일부 >대내적 활동
  • 품질보증(Quality Assurance): 품질 요구사항이 충족될 것이라는 신뢰를 제공하는데 중점을 둔 품질경영의 일부>대외적 활동
  • 검증(Verification): 규정된 요구사항이 충족되었음을 객관적 증거의 제시를 통하여 확인하는 것
  • 검토(Review): 수립된 목표를 달성, 해당 주제의 적절성 및 효과성을 결정하기 위하여 시행되는 활동. 설계하자: 상품성의 결여 설계결함 : 안전성 결여 (제조자 책임)

건설생애주기 : 입찰 및 계약, 설계, 시공, 유지관리 / 발주자, 발주자,시공자, 사용자, 이용자(불특정인 포함)

설계 리스크 항목 

문서 관리 소홀, 설계도서 부실 - 기준 등 미 준수, 행정처분, 배상, 도서 작성 소홀/불일치, 마비, 누락, 불분명, 불합리(하자를 유발하는 설계포함), 내역서/ 수량산출서 누락, 재시공, 설계변경 수반, 설계하자로 판정 시 배상, 행정처분, 배상

문서관리 절차

일반문서 관리

  • 문서 번호부여
  • 문서번호는 대외문서의 경우 회사단위, 대내문서인 경우 부서 단위를 원칙
  • 문서번호를 부여할 시는 단위별 "문서발송대장"에 따라 문서번호를 부여, 관리

발송

  • 대내문서 발송은 각 부서에서 "문서발송대장"에 문서번호 부여 후 발송
  • 대외문서 발송은 대표이사의 승인 후 "문서발송대장"에 기록하고 발송인 후 발송한다.
  • 문서접수
  • 대외 공문서는 총무팀에서 일괄 접수하여 "문서접수대장"에 기록 후 해당 부서/담당에 전달
  • 내부의사소통 -경영진에게 보고/품의하는 경우는 " 기안용지"에 기록 " 문서발송대장"에 기록하여 보고/품의
  • 각 부서 및 회사 조직간, 개인간 업무의사소통은 공문, 게시, 전자우편 등으로 의사소통하며 대내외 업무관련 회의실시는 회의후 "회의록"에 기록 업무처리한다.

미이행사례

  • 기준 미 적용 또는 잘못 해석에 의한 오적용
  • 설계정보 제공부실, 상호간의 불일치
  • 개정관리 소홀
  • 부적절 설계로 하자유발

주요 문서 양식

  • 과업지시서
  • 설계수행 계획서
  • 현장조사 보고서
  • 설계검토서 (체크리스트)
  • 문제점 조치결과 기록
  • 외주용역 성과품 확인서
  • 분야별설계도서 검토의뢰서
  • 설계검증서, 조치결과 기록
  • 설계도서관리대장
  • 성과품납품서
  • 설계변경기록

당사 최적화 지침

  • 설계QC절차서
  • 건축민원 기술지원절차서
  • 리스크 사전예방 중점관리 기록대장
  • 체크리스트
  • 실시설계도면(smaple)

세부운영 지침 : 기존 지침서의 준수철저

  • 체크리스트 활용을 통한 자체 설계검토 필수 > 설계역량 배양
  • 방화구획 등 중요 리스크 사항은 리스크 사전예방 중점관리 기록대장을 통한 집중관리체크리스트
  • 도면 개정관리 문서화 연동
  • 설계관리/ 설계 QC절차서
  • 기술검토 적용대상 프로젝트 / 절차서
  • 기술위원회에서 기술성, 시공성, 법령기준, 유지관리 용이성 및 디자인 완성도 제고 등 설계 적정성 여부를 계획설계 단계부터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선제적 리스크 관리를 하고, 이후의 설계업무가 효율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함이 목적이다. 
  • 리스크 사전예방 중점관리 기록대장 운영예시 (항목 : 건축법 / 피난, 방화) 중점 관리대상 항목 선정 *설계 전과정에 걸쳐 동일항목에 대하여 지속적인 필요한 경우 예) 사업승인 조건으로 사용검사 이전까지 반영해야 할 항목
  • 필요 시 단계 추가(예: 착공도면 제출이후 설계변경, 시공 과정에서의 변경 등)

품질경영의 목적은 한마디로 효율성 제고 그리고 좋은 습관갖기로부터 출발... 습관이 되기 위해서는 의식적인 반복의 노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한번 습관이 되면 당연한 것 (Rule의 내재화 단계)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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