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기본 개념 [블로그와 인스타그램]
사실 마케팅이라고 하면 너무 다양하고 넓은 개념이 있습니다. 즉 소비자에게 그 제품 즉 음식, 강의, 책, 음악, 차, 미술 등. 엄청나게 다양한 것을 소비자에게 이끌어 낼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영역이죠.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그 상품의 가치. 음식이라면 맛, 음악이라면 좋은 노래, 침대라면 편안한 잠자리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매트릭스 등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 중요할 것입니다.
정말 좋은 상품이라면 분명 특별한 홍보를 하지 않더라도 소문에 소문을 타고 분명 많은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지고 소비가 될 수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런 경우보다 아주 좋은 상품이지만 마케팅을 하지 않아 많은 사람들에게 눈길 한 번 갖지 못하고 사라지는 제품이 수십배 아니 수백배 수천배는 더 많은 것입니다.
이렇듯 마케팅은 실제로 상품의 가치를 높여주고 홍보를 통해서 수익을 올려줄 수 있는 영역으로 상품의 본질과 함께 아주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즉 그 상품을 많이 판매하고 소비하게 만들려고 하면 말입니다.
한 번 떠올려보겠습니다. 마케팅 하면 무엇을 생각하나요? 홍보? 광고? 디자인?
사실 거의 모든 것이 맞는 말입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은 어떨때 어떤 제품을 구입하고 싶어지나요?
어..! 이 제품 필요한데 오늘 사야겠다. 하고 마트나 인터넷에 검색을 해서 구입하는 경우가 더 많나요? 아니면 누군가 입고 있던 옷이 이뻐서. 유튜브나 인터넷 웹 서핑중에 떠 있는 광고의 옷이나 화장품이 이쁘거나 맛있는 음식이 보여서 구매를 하는 경우가 많을까요?
여러분은 아니라고 할 수 있겠지만 저는 적어도 후자의 경우에 구매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마케팅을 공부하고 있는 저라도 많은 광고 회사, 마케팅 회사에서 광고를 하고 있는 부분을 보고 구입을 하는 경우가 더 많은 것입니다. 혹 하고 말이죠.
최근에 많은 분들께서 이런 말씀을 하십니다. 블로그의 시대는 끝났어. 인스타그램이야. 아니야 이제 인스타그램의 시대도 끝났어 유튜브야. 유튜브도 요즘 잘 안보지 않아? 틱톡이야.
사실 정확하게 맞는 말씀입니다. 블로그, 인스타그램 사실 너무 많은 광고 때문에 정확성에 의심을 품기 시작하며 신뢰성을 잃은 것 말입니다. 하지만 여러분들은 이 글을 검색해서 왔을때 과연 무엇을 검색해서 왔나요?
구글? 다음? 사실 티스토리라는 플랫폼은 카카오의 영역이기 때문에 다음이나 구글로 검색을 해서 온 분들께서도 많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 역시도 무엇인가를 검색할 때는 가장 먼저 네이버에서 검색을 해봅니다.
가장 친근하며, 대한민국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을 하고 있으며 가장 많은 게시글과 가장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구글의 경우에는 정확한 정보 또는 외국의 정보까지 엄청난 양의 정보를 가지고 구글링이 가능하기 때문에 교육의 영역, 전문 지식의 영역에서 가장 훌륭한 검색 엔진입니다.
하지만 음식점을 검색하거나 이쁜 카페를 검색 할 때 어디에 검색을 해보시나요? 우선은 블로그와 인스타그램에 검색을 할 거라고 확신합니다. 과거에는 인스타그램보다는 블로그를 통해서 맛집을 검색하고 파워블로그들은 이런 정보를 많은 사람들에게 홍보 함으로서 광고주들에게 광고료를 받았습니다. 지금은 블로그보다 인스타그램의 장소 또는 위치, 찾고자 하는 검색어를 해쉬태그에 작성하고 검색을 하면 인기가 많은 내용들이 나오게 되어 유명한 곳을 다들 찾아 방문하는 것 입니다.
유튜브와 틱톡 정말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하루의 시간 중 많은 시간을 이것들을 보면서 시간을 보냅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광고에 접하게 되는 부분 역시 맞습니다. 그렇지만 왜 제가 마케팅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블로그와 인스타그램을 추천하는지 알아볼게요
네이버 블로그
우선 블로그는 끝났다. 마케팅에서 이제 과거의 상징물이 되어버렸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케팅을 도전하고자 하시는 분들께서도 블로그로 돈 벌기는 어렵데. 블로그는 안할래. 나는 그냥 유튜브 할거야. 요즘 누가 블로그 봐. 글 읽는 사람이 어디있다고?
사실 반은 맞고 반은 틀린 말인것 같습니다. 우선 마케팅에서 블로그는 기초가 되지만 튼튼한 뿌리와 같은 부분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블로그로 마케팅을 해서 수익을 내고 성공을 하고 싶다고 생각하시면 가장 먼저 해야할 방법이 있습니다. 네. 지금 바로 네이버 아이디를 가입하고 블로그를 만들어서 바로 게시글을 작성하세요.
다른 사람들이 궁금해 할게 무엇일까? 상품이 좋은 것이 있는데 내가 대신 정보를 알려주겠다. 내가 궁금한 내용이 있는데 그 부분을 다른 사람들도 궁금해 할 가능성이 있으니까 알아보고 내용을 알려줘야지.
딱 이 세개의 내용에 해당하는 내용들을 매일매일 블로그에 작성을 하고 꾸준히 꾸준히. 1년 2년 3년 시간이 있을 때 마다 작성을 하면됩니다.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지만 다른 무슨 마케팅보다 가장 도전하기 쉬우면서 가장 기본적인 마케팅에 대한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저 역시도 매일 글을 작성하고 마케팅과 건축 부동산 공부를 하면서 알고싶은 내용, 알려드리고 싶은 내용에 대해서 작성을 하고 1년이 넘는 기간동안 글을 작성했습니다. 저는 블로그를 시작할 때 최소 5년을 보고 시작했으니까요. 저는 적어도 제가 작성하고 있는 블로그에서는 5년 뒤 제가 생각한 이상의 수익을 창출 할 수 있는 마케팅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네이버에서 불가능한 구글의 애드센스의 광고를 유입시키기 위해서 현재는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를 이용해서 블로그를 활용하고 있으나 마케팅에 가장 접근성이 좋고 많은 사람들이 검색을 하고 시작하기 좋은 네이버 블로그가 마케팅에는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도 네이버 블로그를 꾸준히 할 생각이구요.
인스타그램
사실상 현재 마케팅을 할 수 있는 매개체 중 가장 좋은것이 인스타그램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블로그는 글을 통해서 정보를 전달하는 플랫폼이라면 인스타그램은 몇장의 사진으로 모든 정보를 전달 할 수 있는 플랫폼이에요. 하지만 일반적인 사람들에게 이렇게 장문으로 글을 작성한다고 해서 자세하게 읽어보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사실 이 글 역시 많은 분들께서 전부 읽어보지는 않을거에요. 그냥 주루룩 스크롤을 내리면서 읽어보고 싶은 부분만 읽은 뒤 글을 끄거나 넘기겠죠? 하지만 이미지의 경우에는 금방 금방 정보를 넘겨줘요. 그만큼 쉬운 방법으로 다양한 사람들에게 정보를 전달 할 수 있는 방법인 것이죠.
제품의 이미지를 사진을 통해서 남기거나 이쁜 카페의 이미지 등을 올리고 해쉬태그를 이용해서 많은 사람들이 해쉬태그를 통해서 검색이 가능하게 한 게시글은 정말 마케팅의 효과로는 최고의 기능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최근에는 15초에서 30초 정도의 1분 미만의 짧은 동영상을 통해서 다양한 내용을 전달해주고 있는 릴스는 중국의 틱톡이라는 어플에 대응하면서 나온 기능인데요. 광고 역시 이런 짧은 동영상을 통해서 전달하며 광고인지 아니면 릴스의 내용인지를 정확하게 인지하지 못하게 하면서 광고를 홍보하는 방법은 정말 다양한 마케팅 광고의 방식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냥 사진 몇장으로 게시글을 작성할 수 있으며 이런 글을 보고 많은 사람들은 이 제품이 무엇인지? 이 이쁜 카페는 어디인지? 궁금증을 가지게 되고 해쉬태그를 통해서, 위치를 올리는 기능을 통해서 위치가 어디인지 가격은 얼마인지?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이렇듯 인스타그램은 그 누구나 시작하기 쉽고, 과거에는 사용자의 70%가 여자이며 20대 이하가 80% 이상 90% 가까이 됐다고 하니까. 얼마나 젊은 유행을 이끌어 가는 매개체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이렇듯 블로그와 인스타그램 두개를 이용해서 마케팅을 하더라도 충분한 시너지를 얻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만약 자기가 카페 또는 bar를 개업을 하고 광고를 할 수 있는 마케팅 방법을 찾고 있다면 꾸준히 이 가게의 글과 사진을 네이버 블로그와 인스타그램에 작성을 한다면 충분히 마케팅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원하는 것이 마케팅을 통해서 수익을 원하는 것인지 마마케팅을 통해서 상품의 판매를 원하는 것인지에 따라 목적성이 다를 수 있지만, 분명한 점은 블로그와 인스타그램만을 이용하더라도 충분히 원하는 마케팅 효율을 볼 수 있을 것이라는 점입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꾸준히 하는 것. 그리고 양질의 글과 사진을 올려주는 것 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블로그와 인스타그램으로 마케팅을 도전해보면 어떨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