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코인

전쟁과 주가 상관관계. 역사가 증명한다 전쟁 때 주식을 구매해야합니다.

by Clover Marketer 2022. 2. 26.
전쟁과 주가 동향

러시아는 결국 우크라이나에게 침공을 시작하고 지구에서 다시 한 번 전쟁이 일어나게 되었습니다. 서방과 미국의 지지를 받으며 나토 가입으로 시작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문제는 결국 우크라이나 혼자만의 싸움을 하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전쟁에서 전 세계의 경제 위기가 예상되는 이유로는 바로 유가에 대한 불안감입니다. 산유국인 러시아가 전쟁을 하게 되면 많은 석유를 필요로 하고 또한 석유의 수출이 원할하지 않게되면서 가격이 오르게 됩니다. 또한 미국과 영국 등 여러 국가에서 러시아에게 경제 제제를 가하게 되면서 러시아의 경제뿐만 아니라 이런 경제의 위기는 전 세계에 파장이 오게 될것이라는 생각 때문에 인플레이션에 대한 걱정으로 하락했던 주가는 전쟁에 대한 걱정으로 꾸준히 하락하고, 결국 전쟁이 일어나게 되면서 엄청나게 낮은 가격으로 주가가 하락하였습니다.



이 부분에는 무엇보다 미국과 서방 국가들의 개입으로 세계 3차 대전이 일어날 수 있다는 걱정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바이든이 긴급기자회견에서 미국의 군사개입에 대한 걱정을 해소하게 되면서 주가는 반등하게 되었습니다.

과거 미국이 개입을 한 전쟁을 살펴보면 1964년 베트남 전쟁, 1991년 GUIF 전쟁, 2001년 아프카니스탄 전쟁, 2003년 Iraq 전쟁, 2014년 Crimean crils 등 결국에는 큰 하락 후에는 다시 반등을 하면서 주가가 올라가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코로나로 2020년 초에 엄청난 주가 하락을 보여준 뒤 2021년까지 주가가 상승하면서 반등의 모습을 보여주듯 우리는 이런 역사를 보면서 미래를 예상해봐야합니다.




그저 최근에 인플레이션에 대한 금리인상으로 주가가 하락하고,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전쟁에 의해서 엄청나게 많은 하락으로 많은 사람들은 주식을 모두 판매하고 나갔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분명 더 저렴할때 자기는 구입을 해서 더 많은 수익을 낼 수 있을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은 사실 맞는 말이지만 오늘이 가장 저점일지 내일이 가장 저점일지는 모르는 이야기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현재 경제가 위기인 것은 맞지만 우리가 투자하고 있는 주식을 제대로 알고 있다면 이 부분은 확실한 세일 기간이 될 수 있습니다. 2022년 초 분기 실적을 발표한 다양한 주식들 그 중 구글의 알파벳, 아마존, 애플, 엔비디아 등은 훌륭한 영업이익률에도 주가는 계속해서 하락을 했습니다. 즉 생각을 해보시면 기업 자체의 문제점이 아닌 다른 요소에 의해서 가격이 하락하게 된 사실인데, 이것은 시장 경제의 흐름이 평화적 단계에 이르게 되는 협약을 맺고, 인플레이션이 낮아질 수 있는 단계에서 금리인상을 진행하게 되어 거품이 충분히 빠지게 된다면 주가는 상승하게 될 것 입니다.





그리고 팔란티어, 루시드, 리비안과 같은 주식은 정말 너무나도 많이 내렸습니다. 고점 대비 1/3도 안되는 가격을 보여주고 있지만 이것은 엄청나게 저렴한 가격에 주식을 모아갈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분명 주식 시장이 상승장을 보여주면서 상승을 하게 되면 그렇게 저렴할 떄 나는 왜 구입을 하지 않았을까? 라고 생각하며 항상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며 후회를 합니다. 우리는 같은 실수를 반복 안할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지금 매도를 할 것이 아니라 분할 매수로 저렴한 주식을 감사하게 구입을 하는 대담한 모습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분명 위기 상황에서 우리의 소중한 돈이 갈려나가는 모습을 보면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플레이션과 전쟁에도 안전한 맥도날드. 코카콜라와 같은 주식을 구매하는 방법 역시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루시드라는 기업의 미래를 긍정적으로 봤기 때문에 기업 자체의 기술력을 믿고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렇게 저렴한 가격에 주식을 구매할 수 있는 사실은 오히려 기회라고 생각을 하였던 것입니다.



전쟁과 주가 등락 모습. 역사가 증명한다 전쟁 때 주식을 구매해야합니다.

(구글, 애플, 루시드, 테슬라, 엔비디아, 팔란티어,리비안, AMD, 아마존,마이크로소프트,에어비앤비,항공주 등등 ) 코로나가 점점 완화되고 있는 전 세계의 모습에서 코로나 치료제에 대한 기업을 제외한 기술주, 여행주와 같은 현재 저점인 주식에서 전쟁으로 한 번 더 가격이 내려간 현재 과연 우리는 금을 사야할까요? 앞서 저는 주가가 어느정도 높았으며, 위기 상황이 오기 전에는 금을 구입해야한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현재에는 너무나도 매력적이지만 저렴한 주가를 보여주고 있는 주식을 앞 두고 가격이 올라버린 금을 구입한다는 모습은 돈을 내쫓는 일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기가 곧 기회라는 사실을 우리는 사용할 줄 알아야하는것입니다. 분명 기업에 대한 공부가 확실한 사람은 주가가 하락할때 걱정을 하기 보다는 왜 나는 돈이 이것 밖에 없는것일까? 월급은 언제 들어오는걸까? 라는 걱정을 먼저 할 것입니다.





앞에서 봤던 그래프를 보고 역사는 분명 반복되지만 우리는 같은 실수를 합니다. 역사를 우리는 미래에는 다를거야 라는 생각으로 지나치기 때문입니다. 또한 현재의 불안감이 너무 크기 때문에 쉽게 그런 도전을 할 수 없습니다. 역사가 증명하고 있는 전쟁에 대한 주식 투자는 우리가 앞으로 투자를 할 때 가장 큰 기회가 되었다고 생각 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728x9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