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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르카손 게임방법
- 게임 인원 : 최소 2인 ~ 최대 5인
- 게임 시간 : 35분 내외
- 게임 가능 연령 : 만 8세 이상부터 추천
카르카손 게임 구성물
- 지형 타일 (성, 도로, 수도원, 강) 84개
- 점수판 1개
- 미플 40개 (5가지 색의 미플이 각 8개씩)
- 수도원장 5개
카르카손 게임 방법
<게임 준비>
- 테이블 한 쪽에 점수 판을 놓습니다.
- 각자 미플의 색깔을 하나씩 선택하고, 해당 미플 7개씩 가져가 자신의 앞에 놓습니다. 그리고 남아있는 미플 하나씩 점수판 0점칸에 놓습니다.
- 시작 타일 (뒷면이 어두운 타일 중 강 타일이 아닌 타일)을 테이블 가운데 놓습니다. 남은 타일은 잘 섞어 몇 더미로 나눈 후, 쉽게 집어 갈 수 있는 곳에 뒷면이 보이게 쌓아놓습니다.
- 남아 있는 미플은 상자에 넣고, 이 게임을 처음 해 본다면 수도원장도 상자에 넣습니다.
<카르카손 게임 진행>
- 시작할 플레이어를 정합니다.
- 자신의 차례가 오면 세 가지 행동을 이어서 수행합니다.
- A. 타일 놓기 : 1개의 타일을 더미로부터 뽑아 공개한 후 이미 놓인 지형에 이어지도록 놓아야 합니다.
- B.미플 놓기 : 원한다면 개인 창고에 있는 자신의 미플 하나를 방금 놓은 타일 위에 놓을 수 있습니다.
- C. 점수 계산하기 : 방금 놓은 타일로 인해 완성된 건축물에 대한 점수를 얻어야 합니다. 점수를 받을 때 마다 즉시 점수판의 마을 움직입니다.
A. 타일 놓기
- 턴을 시작할 때마다 반드시 타일 무더기에서 타일 1장을 뽑습니다.
- 기존의 성, 도로, 평아가 유지되도록 내려놓아야 합니다.
- 타일을 잘못 놓았을 때 모든 플레이어들의 동의하에 타일을 제거하고 다른 타일을 놓을 수 있습니다.
B. 미플 놓기
- 한 턴에 하나의 미플만 놓을 수 있습니다.
- 자신이 내려놓은 타일 위에만 배치할 수 있습니다.
- 성, 도로, 평야, 수도원 중 한 영역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맨 위 카드 1장을 가져와 자신의 앞에 놓습니다.
- 성 위에 놓은 미플은 기사, 도로 위에 놓으면 도둑, 평야 위에 놓으면 농부, 수도원에 놓으면 수도승이 됩니다.
- 놓고자 하는 지역에 다른 타일과 연결되어 있는 대상에 이미 다른 사람의 미플이 올려져 있는 경우 내려놓을 수 없습니다.
- 모든 미플을 배치시켰더라도 매 턴마다 타일을 놓을 수 있습니다.
C. 완성된 수도원, 성, 도로 점수 획득
- 수도원, 도로, 성이 완성하게 되면 점수를 획득하게 됩니다.
- 플레이어는 획득한 점수만큼 점수판에 있는 마을 이동합니다. 50점이 넘었을 경우에는 말을 눕혀서 50점이 넘었다는 것을 표시하고 1점부터 계속 점수 계산합니다.
- 도로의 완성 : 도로의 양쪽 끝이 교차로, 성, 수도원으로 연결되거나, 도로가 무한 루프를 만들게 되면 그 도로는 완성된 것입니다. 완성된 도로에 도둑을 가지고 있는 플레이어는 완성된 도로 타일 1개당 1점의 점수를 얻습니다.
- 성의 완성 : 성이 성벽으로 완전히 둘러싸이게 되면 성이 완성됩니다. 완성된 성 안에 기사를 배치한 플레이어는 타일 1개당 2점의 점수를 받습니다. (성 안에 방패 모양의 문양이 있으면 문양 하나당 2점씩 추가합니다.)
- 도로 또는 성이 완성되었을 때 사진과 같이 부하가 여럿 배치되어 있을 경우에는 가장 많은 부하가 배치되어 있는 플레이어가 점수를 모두 가지게 됩니다. 만약 동점일 경우에는 동점인 플레이어 모두 전체 점수를 가지게 됩니다.
- 수도원의 완성 : 수도원은 8개의 타일로 둘러싸이게 되면 완성됩니다. 수도원에 있는 수도승은 9점의 점수를 받습니다. (1점 수도원 +8점 둘러싼 타일)
- 수도원, 도로, 성에 올려져 있는 미플은 게임 도중에 점수를 획득하게 되면 다시 플레이어에게로 오게 됩니다.
카르카손 게임의 종료
- 마지막 타일을 내려놓은 플레이어의 턴이 종료되면 게임이 종료됩니다.
- <최종 점수 계산>
- 미완성된 도로와 성안에 있는 타일마다 1점씩 계산합니다.
- 미완성된 성의 방패문양도 각 1점씩 계산합니다.
- 미완성 도니 수도원도 타일 1개당 1점입니다.
-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한 사람이 승리합니다.
<추가규칙>
- 농장
- 연결된 평야지역을 농장이라고 합니다. 농장은 게임 도중에 점수를 획득할 수 없고, 게임 마지막에 점수를 계산할 때에만 점수에 포함됩니다. 농부는 한 번 배치되면 게임이 끝날 때까지 복귀할 수 없습니다. (미플을 놓을 때 "눕혀서" 놓습니다.) 농부는 다음과 같이 점수를 계산합니다.
- 타일 숫자를 세지 않고, 농부를 놓은 들판에 접한 완성된 성의 숫자 1개당 3점으로 계산합니다.
- 연결된 하나의 들판에 여럿의 농부가 있을 경우 가장 많은 농부가 있는 플레이가 점수를 얻고, 동일할 경우 모두가 점수를 얻게 됩니다.
- 성이 여러 개의 들판에 속하더라도 독립적으로 계산합니다.
이 게임의 규칙은 간단하지만 전술이 필요합니다. 먼저 미플을 절약하는 것이 좋고, 다른 사람이 차지한 그림에 참여하여 상대의 직업에서 점수를 얻는 전술도 좋습니다. 이 게임을 몇 번 해보신 분이라면 추가 규칙을 활용하여 더 복잡하고 어렵게 해보세요. 엄청나게 머리를 굴려야 할것입니다. 난이도가 조금 있는 게임을 좋아하는 분들께 꼭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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