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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르카손 보드게임 방법

by Clover Marketer 2022. 7.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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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르카손 게임방법

  • 게임 인원 : 최소 2인 ~ 최대 5인
  • 게임 시간 : 35분 내외
  • 게임 가능 연령 : 만 8세 이상부터 추천

카르카손 게임 구성물

  • 지형 타일 (성, 도로, 수도원, 강) 84개
  • 점수판 1개
  • 미플 40개 (5가지 색의 미플이 각 8개씩)
  • 수도원장 5개

카르카손 게임 방법

<게임 준비>

  1. 테이블 한 쪽에 점수 판을 놓습니다.
  2. 각자 미플의 색깔을 하나씩 선택하고, 해당 미플 7개씩 가져가 자신의 앞에 놓습니다. 그리고 남아있는 미플 하나씩 점수판 0점칸에 놓습니다.
  3. 시작 타일 (뒷면이 어두운 타일 중 강 타일이 아닌 타일)을 테이블 가운데 놓습니다. 남은 타일은 잘 섞어 몇 더미로 나눈 후, 쉽게 집어 갈 수 있는 곳에 뒷면이 보이게 쌓아놓습니다.
  4. 남아 있는 미플은 상자에 넣고, 이 게임을 처음 해 본다면 수도원장도 상자에 넣습니다.

<카르카손 게임 진행>

  • 시작할 플레이어를 정합니다.
  • 자신의 차례가 오면 세 가지 행동을 이어서 수행합니다.
  • A. 타일 놓기 : 1개의 타일을 더미로부터 뽑아 공개한 후 이미 놓인 지형에 이어지도록 놓아야 합니다.

  • B.미플 놓기 : 원한다면 개인 창고에 있는 자신의 미플 하나를 방금 놓은 타일 위에 놓을 수 있습니다.
  • C. 점수 계산하기 : 방금 놓은 타일로 인해 완성된 건축물에 대한 점수를 얻어야 합니다. 점수를 받을 때 마다 즉시 점수판의 마을 움직입니다.

A. 타일 놓기

  1. 턴을 시작할 때마다 반드시 타일 무더기에서 타일 1장을 뽑습니다.
  2. 기존의 성, 도로, 평아가 유지되도록 내려놓아야 합니다.
  3. 타일을 잘못 놓았을 때 모든 플레이어들의 동의하에 타일을 제거하고 다른 타일을 놓을 수 있습니다.

B. 미플 놓기

  1. 한 턴에 하나의 미플만 놓을 수 있습니다.
  2. 자신이 내려놓은 타일 위에만 배치할 수 있습니다.
  3. 성, 도로, 평야, 수도원 중 한 영역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맨 위 카드 1장을 가져와 자신의 앞에 놓습니다.
  4. 성 위에 놓은 미플은 기사, 도로 위에 놓으면 도둑, 평야 위에 놓으면 농부, 수도원에 놓으면 수도승이 됩니다.
  5. 놓고자 하는 지역에 다른 타일과 연결되어 있는 대상에 이미 다른 사람의 미플이 올려져 있는 경우 내려놓을 수 없습니다.
  6. 모든 미플을 배치시켰더라도 매 턴마다 타일을 놓을 수 있습니다.

C. 완성된 수도원, 성, 도로 점수 획득

  • 수도원, 도로, 성이 완성하게 되면 점수를 획득하게 됩니다.
  • 플레이어는 획득한 점수만큼 점수판에 있는 마을 이동합니다. 50점이 넘었을 경우에는 말을 눕혀서 50점이 넘었다는 것을 표시하고 1점부터 계속 점수 계산합니다.
  • 도로의 완성 : 도로의 양쪽 끝이 교차로, 성, 수도원으로 연결되거나, 도로가 무한 루프를 만들게 되면 그 도로는 완성된 것입니다. 완성된 도로에 도둑을 가지고 있는 플레이어는 완성된 도로 타일 1개당 1점의 점수를 얻습니다.

  • 성의 완성 : 성이 성벽으로 완전히 둘러싸이게 되면 성이 완성됩니다. 완성된 성 안에 기사를 배치한 플레이어는 타일 1개당 2점의 점수를 받습니다. (성 안에 방패 모양의 문양이 있으면 문양 하나당 2점씩 추가합니다.)
  • 도로 또는 성이 완성되었을 때 사진과 같이 부하가 여럿 배치되어 있을 경우에는 가장 많은 부하가 배치되어 있는 플레이어가 점수를 모두 가지게 됩니다. 만약 동점일 경우에는 동점인 플레이어 모두 전체 점수를 가지게 됩니다.
  • 수도원의 완성 : 수도원은 8개의 타일로 둘러싸이게 되면 완성됩니다. 수도원에 있는 수도승은 9점의 점수를 받습니다. (1점 수도원 +8점 둘러싼 타일)
  • 수도원, 도로, 성에 올려져 있는 미플은 게임 도중에 점수를 획득하게 되면 다시 플레이어에게로 오게 됩니다.

카르카손 게임의 종료

  • 마지막 타일을 내려놓은 플레이어의 턴이 종료되면 게임이 종료됩니다.
  • <최종 점수 계산>
  • 미완성된 도로와 성안에 있는 타일마다 1점씩 계산합니다.
  • 미완성된 성의 방패문양도 각 1점씩 계산합니다.
  • 미완성 도니 수도원도 타일 1개당 1점입니다. 
  •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한 사람이 승리합니다.

<추가규칙>

  • 농장
  • 연결된 평야지역을 농장이라고 합니다. 농장은 게임 도중에 점수를 획득할 수 없고, 게임 마지막에 점수를 계산할 때에만 점수에 포함됩니다. 농부는 한 번 배치되면 게임이 끝날 때까지 복귀할 수 없습니다. (미플을 놓을 때 "눕혀서" 놓습니다.) 농부는 다음과 같이 점수를 계산합니다.
  • 타일 숫자를 세지 않고, 농부를 놓은 들판에 접한 완성된 성의 숫자 1개당 3점으로 계산합니다.
  • 연결된 하나의 들판에 여럿의 농부가 있을 경우 가장 많은 농부가 있는 플레이가 점수를 얻고, 동일할 경우 모두가 점수를 얻게 됩니다.
  • 성이 여러 개의 들판에 속하더라도 독립적으로 계산합니다.

이 게임의 규칙은 간단하지만 전술이 필요합니다. 먼저 미플을 절약하는 것이 좋고, 다른 사람이 차지한 그림에 참여하여 상대의 직업에서 점수를 얻는 전술도 좋습니다. 이 게임을 몇 번 해보신 분이라면 추가 규칙을 활용하여 더 복잡하고 어렵게 해보세요. 엄청나게 머리를 굴려야 할것입니다. 난이도가 조금 있는 게임을 좋아하는 분들께 꼭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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